스마트미디어학과 교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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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미디어학과

스마트미디어학과는 급변하는 게임 분야와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 요구하는 적시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활용이 가능한 게임 콘텐츠와 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공학적 능력과 예술적 운용력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게임·미디어학과는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개인의 배경을 기반으로 삶과 연구의 영역을 넓히는 것에 집중하고, 창의적인 협력관계 형성을 도모한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미디어학과는 인문 사회학, 예술, 게임공학 그리고 미디어 공학 등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최신 동향에 대한 파악을 기반으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창의적인 콘텐츠를 담아 혁신적인 미디어를 제시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하고, 원우들은 개인의 전문적인 업무지식과 능력을 발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과 이에 대한 능동적 적용을 수행한다.


과목개요

과목명 교과목 개요
스마트미디어 개론
(기초)
스마트 혁명은 창조적 신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중심적 미래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관문이다. 스마트혁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스마트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진행될 것이다.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 처리 및 응용 등 스마트미디어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4차산업혁명에서 스마트미디어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미디어 콘텐츠 산업
(기초)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가 향후 정책수립이나 경영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살펴보고 필요한 기본 기술을 제품화하거나, 서비스화 하는 기법 그리고 이를 정책에 수렴시키는 포괄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그리고 미디어 콘텐츠 산업을 게임, 영화, 음악, 웹 등의 범주로 분류를 하여 산업군 별로 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사례들을 학습한다.
AR/VR 콘텐츠 소형화, 네트워크화된 증강현실(AR, Augmeneted Reality)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기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기기의 구성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AR/VR 기기에서 활용되는 입체 콘텐츠, 360도 회전영상, 홀로그램 콘텐츠의 제작방법과 제작사례들을 학습한다.
디지털 사이니즈 스마트 사이니지, 스마트 미디어 등으로도 불리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단방향적인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르게 공간과 사람의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한 매체이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현황과 방법론, 그리고 구현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와 문화 비즈니스 영역에서 디지털 콘텐츠 제작의 기반이 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과 그 특징 중 하나인 유저와의 상호소통성을 바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원리를 학습한다.
빅데이터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자료의 생산, 수집, 처리 과정이 체계화되면서, 우리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내는 기술은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의 발달과 함께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인문사회과학적 패러다임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 파악 및 해결책 도출을 위한 기술적 개념들을 학습한다.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마이닝은 통계학,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패턴인식, 정보검색 등 여러 분야와 연관되어 있는 복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분석적 측면에서 데이터마이닝의 방법론들을 소개한다. 의사결정나무, 로지스틱회귀, 신경망모형 등을 이용한 예측모형의 구축을 다루고, 모형평가와 최적모형의 탐색을 다룬다.
실감 미디어 사용자 만족을 위해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모든 감각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인 실감미디어의 사례를 살펴본다. 고품질의 시각, 청각 정보는 물론 촉감 등 다감각 정보의 생성, 처리 저장, 변환, 전송, 재편 등에 관한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공지능 유한 상태 기계(FSM)와 길 찾기, 조향, 내비게이션 그래프, 행동 트리, 신경망 학습 등의 인공지능 기초 이론을 살펴보고 게임에 적용된 인공지능 기술들의 사례를 살펴본다. 상용화된 게임 AI 엔진의 구성요소와 게임개발에 필요한 API를 학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의 확장적인 개념을 다루며, 게임 그래픽과 관련된 여러 장치의 구조, 좌표계 전환, 쉐이딩, 은면 제거 기법 등 일련의 렌더링 작업이 수행되는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UX 설계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랙션을 위한 심리적 측면과 감성적인 측면, 그리고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한 기본 이론과 실제 설계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감성미디어 디지털미디어 데이터의 감성을 파동으로 표현하고 인간이 느끼는 각 미디어에 대한 감성이 어떻게 숫자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하고 정형화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디지털화된 감성에 근거하여 그 감성에 맞는 시각화 방법, 즉 패턴화와 정보 변환의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셜미디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IoT 디바이스를 입력, 출력, 연산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미디어 응용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피지컬 미디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IoT 디바이스를 입력, 출력, 연산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미디어 응용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디지털콘텐츠는 디지털미디어에 탑재될 내용이며, 이는 탑재 환경과 배포 환경을 고려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그 활용과 사용자를 고려한 상태에서 기획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기획하되 그 실현성을 명확하게 진단하여 실질적인 제작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제작 방법론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