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학과 교과소개

HOME > 학사정보 > 교과과정 > IoT학과

IoT학과

정보화 혁명으로 대변되는 21세기 사회에서 정보통신 분야의 발전은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을 가진 인력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더욱 막중하다. 본 학과에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전공 강의들을 통하여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뿐만 아니라, 정보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지식과 경험을 익히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정보의 저장, 처리, 전송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통신,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망라하여 음성, 텍스트, 영상,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 통신을 배우고 있다.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통신, 이동통신, 새롭게 발전되고 있는 최신 멀티미디어 방송통신융합 서비스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10여명의 본교 교수진과 외부의 유명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들이 최신 정보통신 기술 및 관련 기술을 소개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정보통신 전문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과목개요

과목명 교과목 개요
IoT기초 사물인터넷(IoT) 기초, 통신시스템, IoT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통신과 같은 과목들을 기초과목으로 개설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IoT심화 IoT디바이스, 유비쿼터스 컴퓨팅, 센서 네트워크, 클라우드 네트워킹, 그린 네트워크, 네트워크 관리등을 심화과목으로 개설하여 IoT 전공에 관한 지식을 넓히고 관련 기술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IoT응용 IoT응용시스템, SDN 기술, 정보통신융합기술, 차세대 스토리지, 정보통신정책 등의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IoT 전공지식을 확대하고 다양한 응용 및 융합 분야에 적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IoT 관련 정책이나 융합연구 등에 대한 이해 및 파악이 가능하도록 한다.
통신 시스템
(기초)
통신시스템을 위한 기본적인 변복조 및 전송방식을 다루며, 여러 아날로그 통신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통신이론을 기초로 하여 디지털 통신 방식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통신 채널에서의 최적 필터 구현, 오류 확률과 검출 및 교정, 각종 등화 방식, 다중화 및 동기 기술 등을 학습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기초)
데이터통신을 배경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의 각 계층별 프로토콜 기능을 응용계층으로부터 링크계층으로의 Top-down 방식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구조 및 인터넷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우선 데이터통신의 개요, 개방형 시스템 표준인 OSI 7-layer reference model 구성과 기능을 소개하고, LAN과 WAN 그리고 이들의 망 연동에 대하여 학습한다.
멀티미디어 통신
(기초)
다양한 매체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음성 및 영상의 부호화, 자료 및 정보의 부호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전송 및 저장, 자료의 고속검색,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자료의 압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들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요구조건과 이에 따른 네트워크 종류를 살펴본다. 특히, 패킷망의 발전에 따른 IP와 유무선통합망의 진화방향을 학습한다.
차세대 이동통신망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와 전파특성 및 이동통신 채널에 대하여 배우고, 기본적인 전송방식인 기저대역 전송에 대하여 학습한 후에, 차세대 이동통신의 핵심기술들인 다중캐리어 전송방식으로 OFDM, MC-CDMA, FH-OFDMA, CDMA 등을 배운다. 또한, 무선 이동통신 채널에서의 잦은 오류로 인한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한 핵심기술들인 FEC 부호에 대하여 학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본 교과목에서는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구현을 위한 중요 기술인 통신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는 이동 애드 혹 네트워크 (Mobile Ad hoc Network) 기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이동애드 혹 네트워크 및 다양한 접속망과 인터넷 백본간의 유연성 있는 연결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망 구조인 무선 메쉬 네트워크 (Wireless Mesh Network) 기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센서 네트워크 전자태그, 무선 애드혹 네트워크,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관련된 기술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멀티캐스팅, 데이터 퓨젼, 모바일 IP, RFID 미들웨어 등에 관련된 주제를 학습한다. 센서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토콜의 방식을 이해하고 무선 모드의 mobility 소형화 및 에너지 제약 조건 등에 따른 기술적 문제점을 파악한다.
클라우트 네트워킹 클라우드 컴퓨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응용과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킹이 가능하여야 한다. Information centric network은 데이터 소스가 네트워크와 결합된 구조이다. 이 과목에서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출현과 클라우드 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조 및 구현에 대한 세부사항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한다.
그린 네트워크 본 과목에서는 그린 통신 및 네트워크의 모델링 및 분석, 운영, 프로토콜 및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 주제로는 에너지 효율, 자원 운영, 중계 기술, cross-layer design 및 최적화 등이다. 또한 IT 서비스 그린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IDC 그린화, 네트워크 그린화, 컴퓨팅 그린화를 하면서도 빠르고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 학문적, 기술적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 본 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의 개념적 구조와 향후 비젼을 살펴보고 사물인터넷의 응용분야와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또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응용서비스와 연동하는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원리를 공부한다.
SDN 기술 SDN은 OpenFlow를 기반으로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네트워킹 기술 개발을 추구한다. 네트워크 장비의 패킷 포워딩 기능과 컨트롤러 기능을 표준 인터페이스로 분리하여 네트워크 개방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SDN 기술의 표준화, SDN의 모델, SDN을 위한 스위치의 구조, 소프트웨어의 개발 환경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법, 그리고 향후 기술 전망에 대하여 소개한다.
차세대 스토리지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 저장 매체의 초대용량화, 초고속화, 초소형화와 함께 효율적인 신호처리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정보 저장 장치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HDD, DVD, BD 및 홀로그램을 이용한 광저장장치(Holographic Digital Data Storage)에 대한 디지털 신호처리 방법에 대해 공부하며 새로운 저장 매체로 각광받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 및 차세대 NVRAM (PRAM, FeRAM, MRAM 등) 기반 저장시스템 등에 대해 이해한다.
임베디드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기술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구축을 위한 설계 및 구현기술, 그리고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기능과 역할을 공부한다.
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국가 개입의 필요성과 범위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한다. 기술 개발 및 시장 활성화를 통해 정보통신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방통융합 등 기술 개발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는 갈등을 해소시키면서, 정보통신기술이 초래하고 있는 폐해들을 줄일 수 있는 정보통신정책의 본질과 발전 방안들을 탐구한다.
네트워크관리 네트워크 환경이 대형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네트워크의 관리 또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NMS(Network Management System)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상의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장애에 대한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고 네트워크 구성상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이 향후 네트워크 설계의 자료가 될 수 있음을 공부한다.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프로토콜인 SNMP, CMIP 그리고 RMON 등에 대하여 습득한다.
정보통신융합기술 유비쿼터스 시대를 만들어가기 위해 요구되는 여러 가지 지식과 경험을 학습한다. 특히, 멀티미디어 정보의 저장, 처리, 유통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을 망라하여 음성, 텍스트, 영상,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 통신을 연구한다. 또한 컴퓨터와 인터넷통신, 전기통신, 이동통신, 부가가치통신망(VAN) 및 새롭게 탄생되고 있는 최신 멀티미디어 방송통신융합 서비스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